본문 바로가기
  • 길봉테크┃GB-Technology
재테크.세테크정보

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개최…국민중심의 정부혁신 4년 반 성과를 한 곳에서 만난다!

by 길봉이 2021. 11. 2.

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개최… 국민중심의 정부혁신 4년 반 성과를 한 곳에서 만난다! -

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(www.innoexpo.kr) 11.3.~11.12. 개최 -

 

211103 (조간)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개최… 국민중심의 정부혁신 4년 반 성과를 한 곳에서 만난다!(혁신기획과).pdf
0.53MB

 

□ 행정안전부(장관 전해철)는 ‘같이 하는 혁신, 함께 여는 미래’라는 주제로『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』를 11월 3일(수)부터 11월 12 일(금)까지 10일 동안 개최한다고 밝혔다.

 

□ 올해 세 번째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방역상황을 감안하여 개막행사·콘퍼런스·다시콘서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온·오프라인으로 연계한 것이 특징이다.

 

○ 박람회 누리집 주소(www.innoexpo.kr)로 접속하면 인터넷과 모바일로 참여할 수 있으며, 검색 사이트에서『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』를 검색하면 손쉽게 누리집을 방문할 수 있다.

 

○ 또한, 확장가상세계(메타버스) 전시관과 오프라인 행사장(서울 동대문 플라자)을 통해 박람회에 참여 가능하다.

 

< 정부혁신 4년 반 동안의 성과 >

□ 그동안 정부는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국정운영을 강화하고, 정책과정 전반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 통로를 마련했다.

 

○ 특히, 디지털 기반의 선제적·맞춤형 공공서비스를 확대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부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왔다.

 

○ 이러한 정부의 노력은 국민을 위한 행정, 복지 등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고, 국제적으로도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.

 

○ 올해 7월 9일 OECD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대한민국 정부신뢰도는 회원국 중 20위로 역대 최고 순위를 차지하였다.

※ 지난해 OECD에서 최초로 실시한 디지털정부평가에서 종합 1위 UN 전자정부평가 ‘온라인 참여부문’에서 2년 연속 1위

 

○ 특히, 코로나19 위기를 대응하는 과정에서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 공개, 데이터 개방, 일하는 방식 개선, 국민과 현장의 살아있는 아이디어와 지식의 수용, 적극적인 민관협업 확대 등 그동안의 정부 혁신의 성과가 빛을 발하고 있다.

 

<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소개 >

□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개막식에서는 국민 삶의 질을 높인 혁신 사례로 변화된 국민의 일상을 개막 영상을 통해 생생하게 소개된다.

 

○ 혁신사례를 주제로 한 국민 영상공모전 우수작을 통해 국민 삶 속에 구현된 정부혁신에 대하여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의 바람을 들어보는 자리도 마련하였다.

 

○ 이와 더불어 같은 날 울산에서 개최하는 사회혁신한마당의 개막식과의 이원 생중계를 통해 정부혁신과 지역사회혁신의 두 행사가 연계되어 진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.

 

□ 이번 박람회의 핵심인 온라인 전시관에는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, 공공기관 등 총 80여 개 기관이 참여하였으며, 70여 개의 혁신 우수사례를 선보일 예정이다.

 

○ 과제의 성격에 따라 ① 사회적 가치와 포용, 국민안전 등의 내용을 담은 안전한 한국, ② 기관 간 협력(협업)과 국민이 정책전반에 참여하는 정책을 주제로 한 함께하는 한국, ③ 디지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을 주제로 한 편리한 한국, ④ 지역과 주민의 혁신 노력을 담은 혁신 방방곡곡 등 총 4개의 주제관으로 구분하였다.

 

○ 이 외에도 실패 극복 경험을 사회적 자산으로 전환하는 실패박람회 전시관과 민간기업과 정부의 협업사례를 모은 혁신기업관도 만날 수 있다.

 

□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혁신성과 공유와 함께 대한민국 혁신의 미래 비전을 고민하기 위해 온·오프라인을 연계한 미래혁신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.

 

○ 정부혁신 관련 전문가와 사회활동가 등과 함께하는 혁신 컨퍼런스 및 전문가 강연, 실패와 재도전을 음악으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다시콘서트, MZ세대 토크콘서트 등 다양하고 알찬 부대행사를 통해 대한민국 미래 혁신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.

 

< 박람회에서 볼 수 있는 정부혁신 4년 반의 변화된 모습 >

 

□ 문재인 정부의 정부혁신 성과와 변화는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서 다음과 같이 선보일 예정이다.

 

□ 첫 번째, ‘안전한 한국’ 전시관에서는 국민 안전을 우선하고 약자를 더욱 배려하는 변화된 정부의 모습을 볼 수 있다.

 

○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재난지원금 지급과 진단시약의 긴급사용 승인 등 K-방역 성과, 학교 밖 청소년의 창업지원 스타트업 샌드 박스 등의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다.

 

□ 두 번째, ‘함께하는 한국’ 전시관에서는 국민과 함께 협력하고 기관 간 장벽을 허물면서 사회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한 사례를 볼 수 있다.

 

○ 혁신제품을 선제적으로 구매하여 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혁신조달, 국민이 예산사업 전반에 참여하는 참여예산제도(국민참여 예산, 주민참여 예산), 국민 누구나 집 근처에서 디지털 역량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디지털 배움터 사례 등이 전시된다.

 

□ 세 번째, ‘편리한 한국’ 전시관에서는 국민 생활편의를 위한 공공 서비스의 혁신 노력과 성과를 만날 수 있다.

 

○ 생애주기별 패키지 서비스, 보조금24 등 언제 어디서나 칸막이 없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국민 중심으로 서비스를 통합한 사례와 더불어 국민비서 구삐, 모바일 연말정산, 의료데이터와 AI 기술을 연계한 AI주치의 등 모바일과 디지털 기반의 공공 서비스 확대 사례도 만날 수 있다.

 

□ 네 번째, ‘혁신 방방곡곡’에서는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이 참여와 협력을 통해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한 사례들을 볼 수 있다.

 

○ 임산부와 영유아 가정을 위한 서울시 은평구 ‘아이맘 택시’, 노동자 복지를 위한 경남 ‘노동자 작업복 세탁소’, 지역 상생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을 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광주형 일자리 사례 등 지역 환경을 개선하고 국민 삶의 질을 높인 생생한 현장 사례들이 준비되어 있다.

 

□ 이러한 네 개 주제관은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해 전시를 관람 하는 확장가상세계(메타버스 플랫폼) 형태로도 구현하였다.

 

○ 혁신 확장가상세계(메타버스 플랫폼) 전시관은 다양한 즐거움을 찾는 MZ세대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첨단기술을 접목한 박람회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< ‘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’의 의의 >

 

□『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』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 초기부터 국민에게 약속하였던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지난 4년 반 동안의 추진 성과를 종합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○ 디지털 전환 등 급변하는 정책 환경에 대비하여 공공서비스의 근본적 변화를 도모하는 미래 정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다짐의 장이기도 하다.

 

□ 아울러 보다 많은 국민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하여 온라인 전시관을 모바일 우선(Mobile-First) 행사로 구성하여 언제, 어디서나 박람회에 방문해서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.

 

○ 특히, 혁신 확장가상세계(메타버스 플랫폼)의 새로운 경험과 더불어, 박람회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‘나만의 혁신비서’를 통해 관심 분야에 따라 추천코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.

 

○ 또한, 댓글이나 확장가상세계(메타버스 플랫폼) 내 담당자와의 실시간 대화를 통해 정책이나 혁신사례에 대한 의견과 감상을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.

 

□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“포스트코로나 시대 확실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 디지털과 그린 대전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정부혁신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”면서,

 

○ “정부혁신의 성과를 확인하고 자유롭게 정부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소통의 장에 많은 분들이 함께 해 주시길 바라며,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더 포용적인 사회로 거듭나기 위한 정부혁신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.”고 밝혔다.

 

반응형

댓글